“전남 교육 현장 코로나19 대응과 대책, 지난 1년이 보여요”

“전남 교육 현장 코로나19 대응과 대책, 지난 1년이 보여요”

  • 기자명 최지우 기자
  • 입력 2021.03.02 13:4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남교육청, ‘2020 코로나19 전남교육 백서’ 발간…더 나은 재건, 미래사회 주도 학교 변화 출발점 모색

[데일리스포츠한국 최지우 기자]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성웅)이 코로나19 대응과 대책을 집대성하고 포스트코로나시대 미래 전남교육의 방향을 제시한‘2020 코로나19 전남교육 백서’를  발간했다.
 
이번 백서는 ‘코로나19 팬데믹 속에서 우리는 희망을 봅니다’라는 주제로  지난 1년 전남교육청과 교육가족들의 코로나19 대응 과정이 정리됐다. 

특히, 학습-돌봄-방역이라는 교육 안전망을 핵심 키워드로 삼아 학교 현장을 지원한 내용을 담아 추후 유사사례 발생 시 대응 매뉴얼로 삼도록 했다.

백서는 총 510쪽 분량으로 본문 5개의 장과 부록으로 구성됐다. 1장에서는 코로나19 감염병의 특성과 국내외 확산 동향, 그리고 국제적인 대응 모습과 우리나라의 방역활동을 다뤘다.
  
2장에서는 전라남도교육청의 대응 시스템 구축, 대응 주간일지, 실과별 대응일지, 본청 방역활동, 예산확보와 지원, 위기소통을 위한 홍보와 안내, 지역사회 연대와 협력 사례를 정리했다.
  
3장에는 학생중심의 학습-돌봄-방역 안전망을 강화하기 위한 실질적인 활동상을 담았다. 온라인개학과 원격수업을 지원하기 위한 인프라 구축, 학사운영과 교육과정운영 지침, 학습취약 학생 대상 맞춤형 온라인 지원, 학생 돌봄과 복지정책, 학교방역과 생활교육 등이 망라됐다. 
  
4장은 학교의 모든 구성원이 학습과 방역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활동 중심의 지원, 교육지원청의 학교지원 사례, 학원 및 교육시설의 방역활동, 학교 방역 대응 매뉴얼과 적용 사례를 실었다.  
5장에서는 전라남도교육청의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한 업무담당자의 자체 평가와 전남교육 가족의 설문조사 분석, 그리고 평가 결과에 따른 학생중심 논의와 제언, 코로나19 이후 전남 미래교육의 방향에 대한 시론을 제시했다.

부록에는 코로나19 대응의 변곡점마다 발표된 교육감 서한문과 학생, 학부모, 교사의 학교생활 소회가 담긴 소감문, 유·초·중·고·특수 학교의 학교급별 학교 대응 사례를 담았다. 

장석웅 교육감은 발간사를 통해 “전남교육 가족 모두의 노력과 성과를 평가하고 언제 반복될지 모르는 대규모 감염병 유행에 대비할 것.”이라며 “단순한 코로나 이전으로의 회복이 아닌, ‘더 나은 재건’으로 미래사회를 주도하는 학교 변화의 출발점이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