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확진자 폭등에도 낙관적인 일본 정부, "도쿄올림픽은 정상 개최"

코로나19 확진자 폭등에도 낙관적인 일본 정부, "도쿄올림픽은 정상 개최"

  • 기자명 최정서 기자
  • 입력 2021.01.13 15:1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교도통신/연합뉴스)
(사진=교도통신/연합뉴스)

[데일리스포츠한국 최정서 기자] 일본 내 코로나19 확산세가 심상치 않다. 이틀 연속 신규 확진자가 4000명대를 기록하며 일본 정부는 긴급사태 선포 지역을 확대했다. 하지만 코로나19 상황과는 무관하게 도쿄 올림픽 강행 의지는 여전하다. 

일본 정부는 13일 코로나19로 인해 긴급사태 선포 지역을 확대했다. 이미 도쿄 등 수도권 4개 광역지역에 긴급사태가 결정됐고 여기에 오사카, 교토, 후쿠오카 등 7개 광역지역에 긴급사태를 추가 할 것으로 보인다. 

일본 내 코로나19 상황이 잠잠해질 기미가 없다. 하지만 일본 정부는 이와 별개로 도쿄올림픽 강행 의지가 여전하다. 스가 요시히데 총리는 12일 빌 게이츠와의 전화 통화에서 "도쿄 올림픽을 반드시 치르겠다"고 말하며 의지를 보였다고. 스가 총리는 이어 "도쿄올림픽 개최는 코로나19 극복과 함께 세계에 큰 메시지가 될 것이다. 매우 중요한 사안이기 때문에 반드시 개최한다"고 말했다.

모리 요시로 도쿄올림픽·패럴림픽 조직위원장도 12일 '교도통신' 사내 모임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된 인터넷 강연에서 도쿄올림픽의 재연기 가능성에 대해 "절대로 불가능하다"고 못을 박았다. 이어 "돈 문제 때문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모리 위원장은 "관중 개최가 가능한지 등 다양한 의견을 듣고 결정해야 한다. 올해 3월까지는 매우 어려운 판단을 해야 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IOC(국제올림픽위원회)도 일본 정부의 뜻에 함께하고 있다. IOC도 인류가 코로나19를 극복했다는 희망의 징표로 삼고자 도쿄올림픽 개최를 강행하려고 한다.

상황은 녹록치 않다. 전 세계 코로나19 확산세, 백신 접종 현황, 일본의 코로나19 진정 상황 등 여러 조건을 충족해야 달성할 수 있다. 일본 정부와 IOC가 일방적으로 올림픽 개최를 주장한다고 해결될 일이 아니라는 것이다.

당장 일본의 여론도 좋지 않다. 일본 '교도통신'은 지난 10일 전화 여론 조사 결과에 따르면, 올림픽 취소·재연기 응답률은 역대 최고치인 80%를 찍었다. 지난해 연말 NHK 조사 때 부정 여론 63%보다도 17%나 높은 수치다. 예정대로 개최해야 한다는 의견은 14.1%에 불과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올림픽 개최에 부정적인 입장을 표명한 응답자의 44.8%가 재연기를 주장했고 35.3%는 취소를 해야한다고 견해를 밝혔다.

모리 위원장은 여론 조사 결과에 대해 "대략 60%(정상 개최 지지 응답자 포함)가 올림픽을 치러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셈이라며 그 점에 대해서는 마음 든든하게 느꼈다"고 말했다. 코로나19로 일본 내 상황이 좋지 않음에도 지나치게 낙관적인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

현재 여러 국제대회 일정상 올림픽을 추가로 연기할 순 없다. 유일한 선택지는 취소다. 1·2차 세계대전을 제외하면 4년마다 열리던 올림픽이 올해에도 열리지 않으면 IOC, 일본 정부, 올림픽만을 준비해 온 각 나라의 선수들 모두 패자가 된다. IOC는 막대한 중계권 수입, 글로벌 기업의 후원 수입을 얻지 못한다. 8년간 올림픽 준비에 매진해 온 일본 정부와 도쿄도(都) 정부는 시설 투자·보수·유지에 들어간 비용을 회수하지 못한 채 손해를 보게 된다.

올림픽에서 영광의 순간을 준비한 전세계 각 종목 선수들 역시도 생존의 문제와 맞닥뜨린다. 도쿄올림픽을 은퇴 무대로 삼은 선수들은 유종의 미를 거둘 기회조차도 얻지 못하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