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 예타 통과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 예타 통과

  • 기자명 한민정 기자
  • 입력 2020.05.07 08:3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년까지 총 1조 974억 원 투입...레벨4 완전 자율주행 상용화 목표...미래형 자동차 시장 견인 전망

[데일리스포츠한국 한민정 기자]

지난해 열린 자율협력주행 산업발전 협의회 성과발표회
지난해 열린 자율협력주행 산업발전 협의회 성과발표회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성윤모)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 경찰청(청장 민갑룡) 4개 부처는 ‘자율주행 기술개발 혁신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최종 통과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친환경차 분야 R&D사업 예타 통과에 이어 자율차 분야까지 대규모 R&D사업이 예타를 통과함에 따라, 미래차에 대한 중장기 종합 개발 전략이 완성되고, BIG 3 산업(시스템반도체, 바이오헬스, 미래차)에 대한 지원방향이 모두 확정됐다.

이번 사업은 미래차 1등 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지난해 10월 수립한 ‘미래자동차 발전 전략’을 이행하기 위하여 산업부 주도로 4개 부처가 공동 추진한 사업으로, 내년부터 2027년까지 7년간 총 1조 974억 원을 투입하여 추진한다.

최근 예타 통과 사업 중 사업비 규모가 높은 수준의 사업으로 미래차 개발을 위한 정부가 의지가 반영됐다.

그 동안 4개 부처와 유관기관은 수차례 회의를 통해 사업을 함께 기획하면서 각 부처 간 역할을 조율하는 등 지속적으로 소통・협력해 온 결과, 이번 예타 통과라는 결실을 맺었다고 전했다.

이번 사업의 특징은 4개 부처가 긴밀한 협력을 토대로 한 범부처 사업으로, 부처간 기획, 예산, 집행 등 전 단계에서 칸막이 없는 협업을 강화하는 ‘부처 매칭형 新협력모델’를 적용한다.

자율차 분야에 대한 핵심기술개발, 인프라, 실증, 서비스뿐만 아니라 표준화, 법・제도 등까지 포함하는 종합적 패키지형 지원을 함으로써, 부처 간 산발적·경쟁적 사업추진으로 인한 투자 비효율성을 해소하고, 부처 간 실질적인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사업의 성과를 높여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