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 프리 챌린지 1주년 기념, 유통업계 친환경 트렌드

플라스틱 프리 챌린지 1주년 기념, 유통업계 친환경 트렌드

  • 기자명 김백상 기자
  • 입력 2019.11.08 09:3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플라스틱 프리 챌린지 1주년, 환경 보호를 위한 소비자들의 활발한 참여 이어져
필환경 트렌드에 맞춰 유통업계에서도 다양한 친환경 활동 주목

[데일리스포츠한국 김백상 기자] 친환경을 넘어 반드시 환경을 지켜야 하는 필(必)환경 트렌드와 함께 전개된 ‘플라스틱 프리 챌린지’가 1주년을 맞았다. 플라스틱 프리 챌린지는 플라스틱 대신 텀블러나 머그컵을 이용하자는 취지로 기획된 캠페인으로 현재까지 3만 명이 참여하면서 환경 보호에 대한 화제성을 입증하고 있다. 점점 소비자들의 친환경 인식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유통업계 역시 필환경 트렌드에 맞춰 환경 보호에 앞장선 활동으로 가치 소비를 주도하고 있다. PET 재활용, 유해 물질 제거 등 다양한 방식으로 선보이고 있는 기업들의 친환경 활동들을 알아보자. 

>아이와 함께하는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육아용품 브랜드 ‘스토케’ 

 

익스플로리 발란스6(트랜퀼 블루, 수딩 핑크), 트레일즈 프리덤
익스플로리 발란스6(트랜퀼 블루, 수딩 핑크), 트레일즈 프리덤

노르웨이 프리미엄 유아용품 전문 기업 스토케는 아이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브랜드 철학 아래 친환경 활동에 적극 동참 중이다. 고품질 가구 회사로 설립된 스토케는 자연 친화적인 원목 가구 제품에서 유모차 등의 다른 제품 라인으로 친환경 소재를 확장하는데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아이가 살아갈 미래가 더욱 안전하길 바라는 밀레니얼 부모 세대들의 마음을 반영한 것이다. ‘익스플로리 6 발란스 리미티드 에디션’과 ‘트레일즈 프리덤 리미티드 에디션’의 텍스타일과 체인징 백은 PET를 재활용한 소재로 제작됐으며 자연을 오염시키는 잔류성 유해 물질인 테프론을 제외한 친환경 발수제(PFC Free)가 적용됐다. 스토케는 앞으로도 친환경 소재의 제품 라인을 전사적으로 확대해나갈 예정으로 아이들의 미래를 위한 환경 보호에 앞장설 계획이다. 

>PET 재활용 활성화와 친환경 프로젝트에 앞장서는 브랜드 ‘코카-콜라’

코카-콜라_스프라이트, 씨그램
코카-콜라_스프라이트, 씨그램

코카-콜라사는 환경 오염, 특히 해양 오염의 주범인 PET의 재활용을 확대하고, 글로벌 대표 브랜드로서 환경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다양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유색 PET의 재활용이 어렵다는 점을 고려해 ‘스프라이트’와 탄산수 ‘씨그램’에 투명 패키지를 적용했다. 또한, 2025년까지 모든 음료 용기를 재활용에 용이한 친환경 패키지로 교체할 예정이며, 2030년까지 모든 음료 용기를 수거 및 재활용하는 ‘지속 가능한 패키지(World Without Waste)’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지속 가능한 패션의 가치를 제공하는 브랜드 ‘노스페이스’  

에코 플리스 컬렉션(씽크 그린 플리스 재킷)
에코 플리스 컬렉션(씽크 그린 플리스 재킷)

아웃도어 브랜드 노스페이스는 2014년부터 친환경, 동물 복지, 자원 순환 등 지속 가능한 패션을 추구하기 위한 노력하고 있다. 특히 올해 출시한 ‘에코 플리스 컬렉션’은 370만 개의 PET를 재활용하고, 친환경 가공 공정을 거친 대표 친환경 컬렉션으로 꼽힌다. 더불어 500mL PET 50개를 재활용하고 국내 최초로 리사이클 지퍼 테이프를 적용한 ‘씽크 그린 플리스 재킷’과 PET 18개를 재활용한 백팩 ‘샷 팩’은 친환경 소비를 지향하는 에코 슈머들의 눈길을 끌었다. 이뿐만 아니라, 비윤리적 동물 학대 행위를 하지 않았다는 ‘윤리적 다운 인증 (RDS)’을 도입하고, 인조 퍼를 100% 적용한 `퍼 프리(Fur free)`로 동물 복지를 강화하는 등 자연 친화적인 패션의 가치를 제시하고 있다.  

>자연을 보호하고 자연에 의해 치유 받는 브랜드 ‘아로마티카’ 

라이블리 샤워젤 스윗라벤더 (이상 사진 = 함샤우트 제공)
라이블리 샤워젤 스윗라벤더 (이상 사진 = 함샤우트 제공)

클린 앤 비건 뷰티 브랜드 아로마티카는 제품 용기 기획부터 포장까지 환경 친화적인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생분해성 플라스틱 및 재생 플라스틱 소재를 100% 사용하는 것을 전사 목표로 세웠으며, 환경 호르몬 검출 우려가 없는 유리 용기 사용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라이블리 샤워젤 스윗라벤더’ 제품은 리필형 출시를 통해 용기를 재활용하도록 함으로써 플라스틱 사용 최소화에 기여하고 있다. 이 외에도 종이 포장재 사용, 리필 파우치 제품을 확대하여 무분별한 자원의 활용을 줄이고 자원의 재활용률을 최대화해 지속 가능한 뷰티 철학을 적극 실천하고 있다. 

김백상 기자  104o@dailysportshankook.com 

저작권자 © 데일리스포츠한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